불교: 기도나 수행이 잘 안될 때
불교의 수행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수행을 할 때 우리는 종종 지루함을 느끼고, 지속하기 어려워하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도중에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수행을 지속할 수 있을까요? 불교 수행의 "지속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수행의 길에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물러서지 않는 동력은 먼저, 듣고 생각함에서 나옵니다. 왜 수행을 해야 하는가? 수행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 것인가? 이러한 것들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행을 하면서 지루함을 느끼거나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도중에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수행이나 명상에 들어가기 전에 충분히 듣고 깊이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초가 단단하지 않으면, 실질적인 수행에 들어갔을 때 수행의 목적을 잃고 왜 수행을 하는지 잊게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수행을 하고 있지만 현재는 아직 뚜렷한 체험이 없을 수 있습니다. 수행의 체험을 얻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며, 시간이 지나면 수행의 진정한 의미를 느끼고 "단맛"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상(無常)과 공성(空性)을 수행하면서 조금씩 그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매우 흥미롭다고 느끼고 강한 결심을 하게 됩니다. 이때, 설사 누군가가 당신에게 수행을 그만두라고 말리더라도, 당신은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수행 도중에 포기하게 되는 것은 이러한 두 가지 이유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잠시 더 인내해야 합니다. 꾸준히 수행을 지속하다 보면, 명상 시간의 길이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을 것이며, 확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성(空性)을 수행할 때, 언젠가는 공성에 대한 뚜렷한 감각과 체험이 생길 것입니다. 자비심을 수행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지루함을 느끼고 그 의미를 찾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수행하면 자비심에 대한 체험이 쌓이게 되고 수행이 점점 발전하며 좋아질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당신은 분명 수행에 대한 깊은 흥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수행이 부족한 사람은 보통 마음의 힘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 속에서 작은 일조차도 우리의 마음을 쉽게 어지럽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성적이 좋지 않다든지 하는 일들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이러한 상황에서 마음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실제로 문제를 마주했을 때 마음을 제어하지 못하고 걱정과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집착 때문입니다. 집착이 없다면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수행에 들이는 시간이나 노력, 그리고 강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수행의 시간과 강도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의 깨달음이 점차 높아지면서, 이런 문제들에 대한 통제력을 점차 갖추게 될 것입니다.
불교의 이론은 외부 세계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대승불교와 소승불교의 다양한 수행 방법과 그 뒤에 담긴 이론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강하게 만든다면, 우리는 매우 강한 마음과 정신세계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마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활 속의 모든 변화가 우리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마음이 이미 상당히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내면이 매우 약한 상태에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모든 문제를 물질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생활 속에서 물질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됩니다. 그러나 물질에 의존할수록 우리의 내면은 더욱 약해져, 작은 문제에도 쉽게 흔들리고, 큰 고통과 불행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행이 유일한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교의 수행 방법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점차 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보리심과 공성을 증득한 지혜를 갖추게 되면, 그 어떤 세속의 변화도 우리의 마음을 흔들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 수행은 마치 운동 선수가 경기장에 오르기 전에 훈련을 거치는 것과 같습니다. 일정한 기초가 갖춰지면, 우리가 번뇌와 경주를 벌일 때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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